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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원주대생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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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EAM FOR UNITY

    안녕하세요 강릉원주대학교 입니다.
    원주학생생활관의 규정을 알려드립니다.

    강릉원주대학교학생생활관규정

    제정 1979. 3. 14.
    개정 1981. 3. 1.
    개정 1982. 10. 22.
    개정 1985. 4. 19.
    개정 1985. 11. 22.
    개정 1988. 12. 19.
    개정 1989. 6. 14.
    개정 1991. 3. 1.
    개정 1992. 3. 18. (제254호)
    개정 1994. 9. 1. (제306호)
    개정 2006. 2. 6. (제808호)
    개정 2007. 3. 1. (제871호)
    개정 2009. 4. 1.(제1094호)
    개정 2012. 10. 8.(제1341호)
    개정 2013. 2. 28.(제1368호)
    개정 2013. 10. 28.(제1402호)
    개정 2014. 4. 23.(제1462호)
    개정 2016. 4. 27.(제1569호)
    개정 2016. 12. 30.(제1671호)
    개정 2017. 3. 8.(제1694호)
    개정 2020.11.30.(제1971호)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면학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강릉원주대학교 학생생활관을 설치하고 그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2.10.8., 2020.11.30>

    제2조(학생생활관)

    강릉원주대학교 학생생활관(이하 “생활관”이라 한다)은 강릉캠퍼스에 본관을 원주캠퍼스에 분관을 둔다. <개정 2020.11.30.>

    제3조(감독)

    생활관은 학생처장의 지휘감독하에 생활관장이 총괄한다. <개정 2012. 10.8., 2020.11.30>

    제4조(개관기간)

    생활관의 개관기간은 학기중으로 하되, 생활관장은 필요에 따라 학생처장의 승인을 받아 개관기간을 연장 또는 단축하거나 휴관할 수 있다. <개정 2012.10.8., 2017.3.8., 2020.11.30>

    제5조(이용제한)

    생활관의 시설물 이용은 관생으로 제한한다. 다만, 교육목적에 부합하거나 또는 관리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생활관장은 관생이 아닌 사람에게도 일정기간 그 이용을 허가할 수 있다. <개정 2020.11.30>

    제6조(관생활동)

    생활관장은 관생들이 질서있고 명랑한 생활관 생활을 도모하고 학문의 연구와 교양함양을 위한 활동을 권장하고, 이를 저해하는 활동은 제한할 수 있다. <개정 2020.11.30>

    제7조(관생수칙)

    생활관장은 관생의 질서있는 공동생활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관생수칙을 정한다.

    제8조(운영세칙)

    생활관장은 생활관의 합리적이고 조직적인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운영세칙을 정한다.

    제 2 장 조 직


    제9조(생활관장 등)

    ① 강릉캠퍼스 본관에 생활관장, 행정실장을, 원주캠퍼스 분관에 분관장을 둘 수 있다. <개정 2020.11.30>
    ② 생활관장, 분관장은 교수 또는 부교수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20.11.30>
    ③ 행정실장은 일반직 공무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14. 4. 23.>
    ④ <삭 제><개정 2020.11.30>
    ⑤ 생활관에 일반직 공무원, 대학회계직원과 자체직원을 둘 수 있다. <개정 2014. 4. 23, 2016. 4. 27.>
    ⑥ 생활관 자체직원의 정원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하며 생활관장이 임명한다. <개정 2014. 4. 23.>
    ⑦ 생활관 예산집행의 투명성·책임성 제고를 위하여 감사 3명을 두며, 재무과장과 통합행정지원부장은 당연직으로 하고, 그 밖의 감사 1명은 총무과장의 추천을 받아 생활관장이 위촉한다. <개정 2012.10.8., 2016.12.30., 개정 2020.11.30>
    ⑧ 관생자치회에서 추천하는 2명의 대표를 참관인으로 할 수 있다. <신설 2020.11.30.>

    제10조(생활관장 등의 임무)

    ① 생활관장은 학생처장의 지휘감독 하에 소속직원을 지휘 감독하며 관생을 지도하고 생활관의 관리 운영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개정 2012.10.8., 2020.11.30.>
    ② 분관장은 생활관장을 보좌하며 관생을 지도하고 생활관장 유고시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관장보는 생활관장 및 분관장을 보좌하며 관생을 지도한다.
    ④ 행정실장은 생활관장의 명을 받아 생활관 제반행정업무 총괄 및 소속 직원을 지휘, 감독한다. <개정 2014.4.23., 2020.11.30.>

    제11조(운영위원회)


    ① 생활관 운영의 기본방침과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장은 학생처장이 되고 위원은 교무처장, 사무국장, 생활관장, 분관장, 생활관 행정실장, 통합행정지원부장, 각 캠퍼스의 남․여 관생자치회장으로 한다. <개정 2012. 10. 8., 개정 2016.12.30.>
    ③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생활관 규정의 제정, 개정 및 폐지 <개정 2020.11.30>
    2. 관생수칙의 제정, 개정 및 폐지 <개정 2020.11.30>
    3. 운영세칙의 제정, 개정 및 폐지 <개정 2020.11.30>
    4. 예산 및 결산
    5. <삭 제> <2013. 10. 28.>
    6. 생활관 자체직원 정원조정
    7. 그 밖의 중요한 사항 <개정 2020.11.30>

    ④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감사는 회계연도별로 민자생활관(BTL) 회계 결산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되 그 결과를 차기 위원회의에 보고한다. <개정 2020.11.30>
    ⑥ 위원회에는 간사 1명을 두며, 간사는 생활관 직원 중 위원장이 임명한다.<개정 2012.10.8., 2020.11.30.>

    제11조2 (생활관비심의위원회)


    ① 생활관장은 생활관비 책정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관비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심의위원회는 11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개정 2020.11.30>
    1. 위원장은 생활관장이 되고, 당연직 위원은 분관장, 재무과장, 학생생활관 행정실장, 통합행정지원부장, 학생생활관 관생장 4명으로 한다. 그 밖의 위원은 관련전문가 및 학외인사 각 1명을 총장이 위촉한다. <개정 2016.12.30., 2020.11.30.>
    가. <삭제> <개정 2020.11.30>
    나. <삭제> <개정 2020.11.30>
    2. 당연직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심의위원회는 생활관비 책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개정 2020.11.30.>
    1. <삭제> <개정 2020.11.30.>
    2. <삭제> <개정 2020.11.30.>
    ④ 위원장은 필요에 따라 심의위원회를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장 유고시는 분관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⑥ 심의위원회에는 간사 1명을 두며, 간사는 생활관 직원 중 위원장이 임명한다. <개정 2020.11.30>
    ⑦ 위원장은 심의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항을 총장에게 보고 하여야 한다.
    [본조 신설 2013. 10. 28.]

    제 3 장 입사 및 퇴사


    제12조(관생정원)

    생활관의 관생정원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생처장이 정한다. <개정 2012.10.8., 2020.11.30.>
    제13조(입사자격)
    ① 생활관에 입사할 수 있는 학생은 학업에 충실하고 품행이 방정한 학생으로 한다. <개정 2020.11.30>
    ② <삭제> <개정 2020.11.30>

    제14조(입사자격의 제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은 입사할 수 없다. <개정 2020.11.30.>
    1.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 <개정 2020.11.30.>
    2. 삭제
    3. 1, 2급 법정 감염병 이환자 및 보균자 <개정 2020.11.30>
    4. 휴학중인 학생(해당학기 복학예정학생 제외) <개정 2020.11.30.>
    5. 품행이 단정하지 못한 학생 <개정 2020.11.30>
    6. 그 밖에 생활관장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학생 <개정 2020.11.30>

    제15조(관생선발)

    ① 생활관에 입사하고자 하는 학생은 관생선발 기간 중에 입사원서를 생활관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20.11.30>
    ② 생활관장은 입사 희망자를 심사한 후 관생을 선발하고 그 결과를 학생처장에게 보고한다. <개정 2012.10.8., 2020.11.30.>
    ③ 생활관장은 입사 희망자가 정원을 초과한 때에는 운영위원회에서 정하는 입사 우선순위에 따라 선발한다. <개정 2020.11.30>
    ④ 생활관장은 관생선발 기준을 생활관 홈페이지에 공개하여야 하며, 관생선발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신설 2013.2.28., 개정 2020.11.30.>

    제16조(입사등록)

    사자로 선발된 학생은 생활관장이 지정하는 기간에 등록을 하여야 한다. <개정 2020.11.30>

    제17조(퇴사원서)

    관생이 퇴사하고자 할 때에는 퇴사원서를 생활관장에게 제출하여야 하고 생활관장은 퇴사사유를 검토하여 퇴사를 결정한다. <개정 2020.11.30>

    제18조(퇴사처분)

    생활관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관생을 퇴사 처분한다. <개정 2020.11.30>
    1. 관생수칙을 위반하거나 사내 질서를 문란케 한 학생 <개정 2020.11.30>
    2. 생활관비를 체납한 학생 <개정 2020.11.30>
    3. 제14조의 규정에 해당하는 사실이 발생한 학생 <개정 2020.11.30>
    4. 그 밖에 공동생활을 영위하기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된 학생 <개정 2020.11.30>

    제19조(퇴사신고)

    관생이 퇴사하는 경우에는 퇴사 결정일로부터 3일 이내에 담당직원으로부터 공용물품의 반납 확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20.11.30>

    제20조(입사허가 기간)

    입사허가기간은 1학년도를 원칙으로 하되, 2학기 입사자는 2학기만으로 한다. <개정 2020.11.30>

    제 4 장 생활관비<개정 2020.11.30.>


    제21조(생활관비의 부담)

    생활관의 시설보수 등 지원을 받은 경비를 제외한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관생이 부담한다. <개정 2020.11.30.>

    제22조(생활관비)

    ① 관생이 납부하는 생활관비는 입사비, 관리비 및 식비로 구분한다. <개정 2020.11.30>
    ② 관생이 중도퇴사를 할 경우 별표1에 따라 생활관비를 환불한다. <개정 2020.11.30>

    제23조(생활관비의 납기)

    입사비, 관리비 및 식비는 매학기 지정한 기간까지 징수하며, 납부기간은 생활관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20.11.30>

    제24조(생활관비의 용도)

    ① 입사비와 관리비는 생활관 운영 및 관리를 위한 경비로 사용한다. <개정 2020.11.30>
    ② <삭 제> <개정 2020.11.30>
    ③ 식비는 급식에 필요한 재료비, 인건비, 취사용 광열비 및 주방용품비 등에 사용한다. <개정 2020.11.30>
    ④ 생활관장은 생활관비를 대수선충당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 <신설 2020.11.30>

    제25조(예산과 결산)

    ① 생활의 예산편성 및 결산은 「국립대학의 회계 설치 및 재정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다. <개정 2017. 3. 8.>
    ② 생활관장은 회계연도별 세입․세출에 관한 결산서를 작성하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개정 2020.11.30>
    ③ 입사비 및 관리비의 집행 잔액은 생활관 운영 및 관리를 위하여 이월한다. <개정 2020.11.30>
    ④ <삭 제> <개정 2020.11.30>
    ⑤ 생활관비 예․결산 내역은 생활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신설 2013.2.28.>

    제26조<삭제> <개정 2012.10.8., 2016.4.27., 2020.11.30.>

    제27조<삭제> <개정 2020.11.30>

    제28조(권한위임)

    생활관장은 원주캠퍼스 생활관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권한을 분관장에게 위임한다.
    1. 제6조에 따른 관생활동 <개정 2020.11.30.>
    2. 제9조 제6항의 자체직원 임명 <개정 2020.11.30>
    3. 제10조 제1항의 소속직원의 지휘 감독
    4. 제14조 제6호에 따른 입사자격의 제한 <개정 2020.11.30.>
    5. 제15조에 따른 관생선발 <개정 2020.11.30>
    6. 제16조에 따른 입사등록 <개정 2020.11.30>
    7. 제17조에 따른 퇴사결정 <개정 2020.11.30>
    8. 제18조에 따른 퇴사처분 <개정 2020.11.30>
    9. 제23조에 따른 생활관비의 납부기간 지정 <개정 2020.11.30>

    제29조(수당)

    심의위원회에 출석한 외부 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에서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본조 신설 2013.10.28.>, <개정 2020.11.30>

    부 칙 이 규정은 1979년 3월 14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8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82년 10월 2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85년 4월 1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85년 11월 2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88년 12월 19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89년 6월 14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9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92년 3월 1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규정은 1994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1. 10. 25) 이 규정은 공포일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6. 2. 6) 이 규정은 공포일로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7. 3. 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다른규정의 폐지) 이 규정의 개정과 동시에 강릉대학교기숙사사생수칙은 폐지한다.
    부칙 (2009. 3. 18.)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09. 4. 1.)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2. 10. 8.)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3. 2. 28.)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3. 10. 28.)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4. 4. 23.)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6. 4. 27.)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2016. 12. 30.) 위 규정은 2017년 2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규칙 제1695호, 2017. 3. 8.)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칙 (규칙 제1971호, 2020. 11. 30.)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